과정 소개 |
수많은 전문가들과 기업인들은 변화하지 않으면 21세기에 생존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고, 다양한 변화 관리 방법과 혁신 기법들이 소개되고 있다. 기업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변화의 물결에 동참하고 있지만, 한 컨설팅 업체에 따르면, 변화에 성공하는 기업은 30%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. 기업들이 성공적인 변화를 열망하지만 잘 안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들을 변화에 참여시키지 못하는 데 있다. 본 과정은 조직구성원이 조직 변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회의 퍼실리테이션 스킬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. 이를 위해, 회의운영의 전체 프로세스인 회의 계획 설계, 효과적인 진행, 사후관리 방법의 핵심내용 및 활용 Tool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. |
학습 대상 |
전 사원 (워크숍 또는 문제해결, 참여형 회의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하는 사람) |
학습 목표 |
1. 우리의 회의 모습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찾아본다.
2. 효과적인 회의 진행기법과 퍼실리테이션 Skill 및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기법을 체험한다.
3. 회의 프로세스 (계획, 진행, 사후관리)별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이해하고 활용한다. |
학습내용
차시 |
내용 |
1차시 |
회의에 대한 이해 |
2차시 |
회의 기획/준비하기(Planning) |
3차시 |
회의 진행하기(Execution) 1 |
4차시 |
회의 진행하기(Execution) 2 |
5차시 |
사후 관리하기(Follow-Up) |
6차시 |
회의 퍼실리테이션 |
7차시 |
회의 퍼실리테이터 |
8차시 |
회의 퍼실리테이션 스킬 |
|
평가기준
평가항목 |
진도율 |
시험 |
과제 |
진행단계평가 |
수료기준 |
평가비율 |
- |
100% |
0% |
0% |
- |
수료조건 |
80%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40점 이상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