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정 소개 |
의료기관 운영과 차별화된 의료환경에 대해 알아보고, 간호의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환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과정입니다. |
학습 대상 |
진료 및 간호의 지원업무자, 요양보호사, 요양지원업무담당자 및 요양지원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및 근로예정자 |
학습 목표 |
1. 의료기관 운영과 차별화된 의료환경에 대해 학습한다.
2. 간호의 지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습득할 수 있다.
3. 요양지원 업무에 필요한 고객 상담하기, 정리정돈하기, 환자이송하기 등 지원업무를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한다. |
학습내용
차시 |
내용 |
1차시 |
조직문화의 이해 |
2차시 |
조직 활성화를 위한 병원 내 갈등관리 |
3차시 |
조직활성화와 핵심인재 육성방안 |
4차시 |
정리 정돈하기 |
5차시 |
환자 이송하기 |
6차시 |
운반차 환자이송 및 침상 만들기 |
7차시 |
옷 갈아 입히기 |
8차시 |
식사 보조하기 |
9차시 |
구강 청결 돕기 |
10차시 |
목욕 돕기와 신체 부분 청결 돕기 |
11차시 |
약물 및 서류 전달하기 |
12차시 |
소독물 전달하기 |
13차시 |
부소독물 전달하기 |
14차시 |
검체물 전달하기 |
15차시 |
물품 소독 의뢰하기 |
16차시 |
비품 청결 유지하기 |
17차시 |
오염 물품 세척하기 |
18차시 |
오염 세탁물과 오염 폐기물 처리하기 |
19차시 |
병원 편의 시설 관리하기 |
20차시 |
주변 상황과 대상자 관찰하기 |
21차시 |
상황 별 보고하기 |
22차시 |
일상생활 수행지원 의사소통 돕기 |
23차시 |
병원고객 상담기법 |
24차시 |
성공하는 의료커뮤니케이션 전략 |
25차시 |
의료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요소 |
26차시 |
개인 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 |
27차시 |
개인 수준의 의료커뮤니케이션2 |
28차시 |
병원에서의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|
29차시 |
지시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1 |
30차시 |
지시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2 |
|
평가기준
평가항목 |
진도율 |
시험 |
과제 |
진행단계평가 |
수료기준 |
평가비율 |
- |
100% |
0% |
0% |
- |
수료조건 |
80%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40점 이상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