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정 소개 |
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8년 500병상 이상 입원환자 대상으로 1. 간호사서비스 / 2. 의사서비스 / 3. 투약 및 치료과정 / 4. 병원환경 / 5. 환자 권리 보장 등 환자가 직접 참여한 ‘의료서비스 환자경험평가’ 결과를 첫 공개. 2019년에는 300병상 의료기관으로 확대실시. 병원 의료서비스 향상 차원에서 전 직원 교육필수 |
학습 대상 |
환자경험관리를 위한 직무 역량 향상에 관심이 있는 간호사, 간호조무사 |
학습 목표 |
1. 질환에 대해 위로하고 공감하며 환자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춰 대하는 환자경험관리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.
2.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의료서비스관리 능력을 향상 시켜 환자만족을 높일 수 있다.
3. 병원의 특성에 맞는 의료서비스 디자인을 발굴하여 환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. |
학습내용
차시 |
내용 |
1차시 |
환자만족과 환자경험의 개념의 이해 |
2차시 |
환자중심성의 가치와 확립방법 |
3차시 |
직원경험과 환자경험 |
4차시 |
환자경험증진 활동의 리더, 환자경험매니저 |
5차시 |
환자경험증진을 위한 의료진의 역할 |
6차시 |
환자경험밴드 |
7차시 |
예약 방문,수납/접수 시 환자 경험증진 1 |
8차시 |
예약 방문,수납/접수 시 환자 경험증진 2 |
9차시 |
진료, 검사 시 환자 경험증진 |
10차시 |
원무행정 혁신과 스마트 서비스 |
11차시 |
환자 프라이버시 보호 |
12차시 |
전략적 의사 회진 1 |
13차시 |
전략적 의사 회진 2 |
14차시 |
입원, 처치, 수술 시 환자 경험관리 1 |
15차시 |
입원, 처치, 수술 시 환자 경험관리 2 |
16차시 |
외래검사 시 환자 경험증진 |
17차시 |
환자중심 의료문화 만들기 |
18차시 |
입원프로세스 안내하기 |
19차시 |
의료서비스 디자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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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기준
평가항목 |
진도율 |
시험 |
과제 |
진행단계평가 |
수료기준 |
평가비율 |
- |
100% |
0% |
0% |
- |
수료조건 |
80%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40점 이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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