| 과정 소개 |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8년 500병상 이상 입원환자 대상으로 1. 간호사서비스 / 2. 의사서비스 / 3. 투약 및 치료과정 / 4. 병원환경 / 5. 환자 권리 보장 등 환자가 직접 참여한 ‘의료서비스 환자경험평가’ 결과를 첫 공개. 2019년에는 300병상 의료기관으로 확대실시. 병원 의료서비스 향상 차원에서 전 직원 교육필수 |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학습 대상 | 환자경험관리를 위한 직무 역량 향상에 관심이 있는 간호사, 간호조무사 |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학습 목표 | 1. 질환에 대해 위로하고 공감하며 환자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춰 대하는 환자경험관리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. 2.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의료서비스관리 능력을 향상 시켜 환자만족을 높일 수 있다.
 3. 병원의 특성에 맞는 의료서비스 디자인을 발굴하여 환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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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습내용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차시 | 내용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차시 | 환자만족과 환자경험의 개념의 이해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2차시 | 환자중심성의 가치와 확립방법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3차시 | 직원경험과 환자경험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4차시 | 환자경험증진 활동의 리더, 환자경험매니저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5차시 | 환자경험증진을 위한 의료진의 역할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6차시 | 환자경험밴드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7차시 | 예약 방문,수납/접수 시 환자 경험증진 1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8차시 | 예약 방문,수납/접수 시 환자 경험증진 2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9차시 | 진료, 검사 시 환자 경험증진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0차시 | 원무행정 혁신과 스마트 서비스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1차시 | 환자 프라이버시 보호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2차시 | 전략적 의사 회진 1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3차시 | 전략적 의사 회진 2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4차시 | 입원, 처치, 수술 시 환자 경험관리 1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5차시 | 입원, 처치, 수술 시 환자 경험관리 2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6차시 | 외래검사 시 환자 경험증진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7차시 | 환자중심 의료문화 만들기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8차시 | 입원프로세스 안내하기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19차시 | 의료서비스 디자인 |  | 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평가기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평가항목 | 진도율 | 시험 | 과제 | 진행단계평가 | 수료기준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평가비율 | - | 100% | 0% | 0% | - |  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| 수료조건 | 80% 이상 | 0점 이상 | 0점 이상 | 0점 이상 | 40점 이상 | 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