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정 소개 |
생산현장에서 공정불량이나 제품품질에 대한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, 기업에는 큰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. 현장직장, 반장, 계장, 품질관리 및 품질개선담당 그리고 생산관리담담당자들을 위한 과정입니다. 본 과정에서는 불량제로 실천을 위한 실무에 맞게 개념 정립 및 도입 방법을 이해합니다. 불량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스텝과 실무적용을 위한 사례와 예시를 통하여 현장 실무적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도입해봄으로써 현장에 필요한 역량을 키웁니다. |
학습 대상 |
1. 현장직장, 반장, 계장, 품질관리 및 품질개선담당자
2. 생산/제조기술 및 현장개선 담당실무자
3. 품질보증(QA), 품질관리(QC)부문 종사자 |
학습 목표 |
1. 불량제로 실천을 위한 실무에 맞게 개념 정립 및 도입 방법을 이해한다.
2. 품질(Q), 가격(C), 납기(D)와 서비스(S)의 목표달성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.
3. 사내 표준화와 현장의 표준화관리 추진방법을 이해한다.
4. 현장의 관리계획서 및 작업표준서 작성과 운영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.
5. 검사(샘플링)의 올바른 절차와 계측오차관리 및 검사표준화 방법을 익힌다. |
학습내용
차시 |
내용 |
1차시 |
불량제로실천을 위한 품질경영 개요 |
2차시 |
불량유형과 품질문제의 정의 |
3차시 |
불량제로 실천의 조건 |
4차시 |
현장데이터 해석방법 및 문제해결 절차 |
5차시 |
QC 7가지 기법 |
6차시 |
QM Matrix를 통한 불량방지 대책 |
7차시 |
불량이 나오지 않는 조건 설계의 이해 |
8차시 |
현장관리 체계화 및 표준화 |
9차시 |
현장표준화의 의의와 구성 |
10차시 |
관리계획서(CP)의 작성과 활용 |
11차시 |
작업표준서의 작성과 활용 |
12차시 |
현장표준에 의한 표준품질관리 |
13차시 |
품질검사의 의의와 단계적 절차 |
14차시 |
샘플링검사의 올바른 수행방법 |
15차시 |
계측기관리와 계측오차의 평가관리 |
16차시 |
검사업무의 표준화 추진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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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기준
평가항목 |
진도율 |
시험 |
과제 |
진행단계평가 |
수료기준 |
평가비율 |
- |
100% |
0% |
0% |
- |
수료조건 |
80%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0점 이상 |
40점 이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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